1. 모집 인원 : 14명
2. 참가 신청 대상
국내 대학에 재학중인 한국 대학생, 외국인 유학생, 탈북자 등
3. 신청 방법
첨부된 신청서를 작성하여 isrc@us-isrc.org 로 제출합니다. 2015해외봉사 참가 신청서.docx
4. 신청 기한
별도의 공지가 있을때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5. 봉사단 선발 과정
1) 인터뷰
신청자에게 개별적으로 인터뷰 날자 통보
2) 합격자 통보
봉사단 합격자 개별적으로 통보
3) 봉사단 OT
봉사단원을 대상으로 한 봉사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로 날자는 개별 통보 됩니다.
6. 2015 겨울방학 해외봉사단의 특징
국제청년센터 주최로 한국에서 첫 해외봉사 입니다만 이미 미국 센터에서 멕시코는 6차, 애리조나는 1차 봉사를 갔던 경험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여러 단체나 기관에서 기업의 후원으로 해외봉사를 수백명이 가고 있어요. 그런 해외봉사 프로그램과 몇가지 차이가 있습니다.
1) 참가자와 함께 준비합니다.
애리조나 4일, 멕시코 5일 봉사 일정은 현지와 사전에 협의가 필요한 것이여서 봉사 일정을 제외하고 미국 서부대륙횡단 여행 일정에 대해서 언제, 어디로 갈 것인지에 대해서는 참가자들이 정하게 됩니다.
2) 참가비를 함께 모금합니다.
참가비를 참가자들이 함께 모금을 해서 마련하게 됩니다. 펀드레이징 이벤트, 후원 기업 방문 등 참가자들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아 출발전까지 모금 운동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개인 부담해야 할 참가비가 얼마가 될지 지금 알 수 없어요. 분명한 것은 계속 참가비가 낮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참가단으로 활동하다가 개인 사정으로 참가를 못 할 경우 활동하여 모금 된 금액은 적립되어 내년 여름이나 겨울에 있을 해외봉사 참가비로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사람들이 참가할 수 있도록 오픈되어 있습니다.
한국 대학생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 유학중인 외국인, 탈북한 대학생까지 신분에 상관없이 누구나 지원하실 수 있게 오픈되어 있습니다.
국내 대학에 재학중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탈북 대학생이 참가할 수 있도록 관련 단체와 협의 진행중입니다.
그러나 참가자들이 모여 의논할려면 수도권에 사는 대학생들만이 신청 할 수 있습니다.
4) 여행도 학습입니다.
봉사활동만 하지 않고 봉사를 마치고 현지 여행을 하게 됩니다. 북미 대륙은 많은 경비가 들고 일정이 넉넉해야 갈 수 있어 일생에서 한 번 가기가 쉽지 않는 곳입니다.
봉사 현지 여행 뿐만 아니라 9일 정도 미국 서부대륙횡단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미국을 가는 해외 봉사 프로그램은 유일하지 않을까 합니다. 미국 원주민의 삶을 이해하고 미국 역사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참가비 모금부터 현지 활동까지 준비할려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그렇게 하는 이유는 그래야 봉사활동이 더 큰 의미가 있고 온전히 해외 봉사가 나의 것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남이 떠 주는 숟가락이 아닌 직접 떠 먹는 음식의 맛을 보고 싶은 패기 있는 청년들의 도전을 바랍니다.
그 패기가 있다면 당신을 새로운 세상을 보게 할 것입니다.
* 일정 및 세부 내용은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문의는 isrc@us-isrc.org 로 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