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는 약한 불에 익혀 드세요

by ASIAN FOOD아시아식품亚洲食品 posted May 16, 201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돼지고기는 약한 불에 익혀 드세요"
고온서는 발암 물질 발생… 새우젓 곁들이면 소화 잘돼
돼지고기 육회로 먹으면 갈고리촌충 감염 우려 '끔찍'


"돼지고기는 약한 불에 익혀 새우젓∙표고버섯과 함께 드세요."

식품의약품안전청이 3일 발표한 돼지고기의 영양 및 안전정보에 따르면 돼지고기는 가급적 삶거나 쪄 먹는 게 좋다. 

높은 온도에서 튀기거나 구우면 발암 가능물질인 '헤테로사이클릭아민(HCAs)'이 발생되기 때문이다. 유전자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이 물질을 최소화하려면 조리시 100도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 마늘∙양파 등을 넣고 함께 조리하는 것이 좋다. 

돼지고기는 육회로도 먹는 쇠고기와 다르게 완전히 익혀 먹어야 한다. 돼지 근육에 갈고리촌충이라는 기생충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 기생충은 77도 이상의 온도에서는 사멸된다. 갈고리촌충에 감염되면 구토나 설사가 일어날 수 있다.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좋은 대표적 식품으로는 새우젓과 표고버섯을 예로 들 수 있다. 돼지고기는 지방 함량이 높아 자칫 위에 부담을 줄 수 있는데 이때 새우젓이 소화를 돕는다. 새우젓의 발효과정에서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아제가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돼지고기의 누린내가 싫다면 표고버섯을 곁들인다. 표고버섯이 냄새를 잡아줄 뿐 아니라 에리다데민이라는 성분이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돼지고기를 넣고 콩 비지찌개를 끓여도 좋다. 콩 속의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E∙레시틴 성분이 돼지고기를 먹을 때 염려되는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쌓이지 않도록 돕는다.

http://economy.hankooki.com/lpage/society/201201/e20120103160054117980.htm

Articles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